Gnomoria
[노모리아] 01. 시작 전 세팅
_OOK
2015. 3. 18. 00:36
시작하기 앞서 게임을 설정하는 부분에서 여러 설정값들이 존재합니다.
처음 설정화면은 밑과 같지만
Advanced Setup을 클릭하시면 밑 사진처럼 다양한 설정값이 나옵니다.
지금부터 게임 시작전 자신만의 왕국을 만들기 위한 설정값 설명을 하겠습니다!
Kingdom Name
당신만의 왕국의 이름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Randomize Name
왕국의 이름조차 생각하기 귀찮은 당신을 위해 랜덤으로 작명해줍니다!
Kingdom Size
Tiny 부터 Huge 까지 있으며 각각의 크기는
Tiny: 64x64 블럭
Small: 96x96 블럭
Standard: 128x128 블럭
Large: 160x160 블럭
Huge: 192x192 블럭
입니다.
물론 크기가 넓을 수록 로딩이 길고 렉이 생깁니다^^
노모리아는 뭐든 많으면 렉이 걸리죠
Kingdom Seed
특정한 장소를 순수한 숫자만으로 표현해놓은 일종의 기법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편할듯 싶네요
(강남구 -> 12902570 이라는 식으로)
시드를 항상 같은 걸로 설정하시면 (ex.5532) 항상 5532시드의 지형이 나옵니다.
물론 기본값은 5532이지만 밑의 지형값을 다르게 설정한다면 이와는 다른형태로 생성이 되겠죠?
Kingdom Center
왕국의 시작지점을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0,0 (중앙입니다)
XY 의 좌표값을 정하는 것이기에 Kingdom Size에 연관되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ny의 중심을 -64,64를 설정하셨다면 왼쪽 상단 끝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보통 Tiny같은 작은 맵보다 넓은 맵에서 사용하여 가장자리라는 이점을 이용하여 조금 수월하게 생활하게끔 합니다.
지형의 형태 설정
Flat - Tall
평평하게 - 높게
지형을 평평하게 하거나 높게하거나의 설정.주로 Y의 값을 설정합니다.
Wide Hills - Narrow Hills
넓은 언덕 - 좁은 언덕
말그대로^^
Smooth - Bumpy
부드럽게 - 울퉁불퉁하게
위의 설정들을 본 뒤 그 설정들을 부드럽게 만드느냐, 거칠게 만드느냐의 차이입니다
Difficulty
해당 왕국의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Peaceful - Easy - Normal - Hard - Sudden Death
피스풀난이도는 노움 이외의 모든 몬스터를 스폰하지않습니다. 처음 즐기실때 하시면 좋습니다.
Easy ~ Sudden Death 까지 모든 몬스터를 소환하지만 Sudden Death는
Increase Enemy Strength over time(시간이 흐를수록 적도 강해짐) 옵션이 체크되어있어서
매우 약한 흙골렘이 나중에 여려분의 노움들을 쓸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Metal Depth
광물이 지상으로부터의 거리를 설정합니다.
Shallow - Normal - Deep 순으로
얕음 - 보통 - 깊음
물론 지상과의 거리가 Shallow한다면 광물을 금방 찾을 수 있겠죠
Metal Amount
광물의 매장량을 설정합니다
Scarce - Normal -Abundant 순으로
적음 - 보통 - 많음
매장량이 많으면 한 블럭당 광물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광물인 블럭이 많아집니다.
Enemy Strength
출현하는 적들의 공격력을 포함한 강력함을 설정합니다.
Attack Rate
공격해오는 주기로 보시면 1이 기본값입니다. 저걸 0.5로 줄인다면 기존보다 50% 늦게 쳐들어오겠지요
Attack Size
공격해오는 적의 수를 의미하며 1이 기본값. 2로 설정한다면 2배쯔음으로 몰려옵니다.
Increase Enemy Strength over time / 시간이 갈수록 적을 강대하게 만든다.
Wild Animals / 야생동물의 출현 설정
Goblins / 고블린의 출현 설정
Mants / 개미의 출현 설정
Golems / 골렘의 출현 설정
Zombies / 좀비의 출현 설정
Skeleton / 스켈레톤의 출현 설정
Beetles / 비틀의 출현 설정
Spiders / 거미의 출현 설정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의 Preview 는 여태껏 설정한 지형을 미리보기로 보여줍니다.
요런 식으로~
왼쪽 하단에 미리보기 나가기 라는 텍스트가 보이실겁니다.
마음에 안드시면 Seed 를 바꾸시거나 그 밑의 지형 옵션을 바꾸시면 됩니다.
Generate 대망의 게임 시작버튼.. 왕국의 크기와 지형설정에 따라 생성시간이 다릅니다.
물론 크면 클수록 오래걸리죠
왼쪽 하단의 Reset Terrain은 지형 설정값을 기본값으로 되돌립니다.
게임 생성 설명은 대충 이정도면 충분한듯 싶으니 나중에 추가할게 있으면 따로 추가하겠습니다.
이제 드디어 게임 시작!